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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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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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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시민육성을 위한 학생 자치 활동활성화

추진 배경 및 목적

최근 교육과학 기술부에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민주시민 관련 교육을 피상적으로 배우던 수준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스스로 실천하는 체험 중심의 교육을 통해 공동체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성숙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특히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은 학생 자치 활동 확대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교 행사를 이끌어 가고 학교운영에도 참여하여 학생들의 여론을 건의하는 등 민주주의를 스스로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의 기회를 주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졸업식과 체육대회, 학교축제, 발표회 등 학교행사를 학생이 기획·추진하게 하고, 학생 대표의 학교 운영위원회 참가,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 등 학생의 의견이 학교 운영에 반영되며, 학급회의·학생회의를 통해 민주적인 역량과 문제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려 합니다. 또한, 학생의 자생적인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배우게 하려 합니다.

운영 방침
  • 졸업식, 체육대회, 학교축제 등 다양한 학교 행사시 학생회 주관으로 기획하고 운영하게 한다.
  • 학급회의를 주기적으로, 사안이 있을 때 수시로 개최하여 학생의 여론을 수렴하고 이를 학생회의를 통해서 논의하고 구체적 실천 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게 한다.
  • 학생 선도부, 학생 환경미화부 등 학생이 단체의 주체가 되는 자치활동 조직을 만들어 자치활동 실천의 주체가 되게 한다.
  • 학생대표자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석,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 학칙 개정 참여 등을 통해 학생이 학교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 학생 주도적으로 동아리를 만들고 운영하며, 단체에서 일원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하여 학생의 자치 능력을 신장 시킨다.
  • 민주적 의견 수렴 및 의사 결정과정과 학교 행사 기획 및 운영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학기 초 학생 간부수련회, 민주시민교육 등을 실시한다.
세부추진계획
  • 학생회 임원 및 학급임원 선출시 공약집 발간 ( 3월, 12월 )
  • 학급임원 및 학생회 간부 대상 리더십 교육 및 민주 시민 교육 실시 ( 4월, 5월)
  • 학기당 3회 이상 학생회의 개최 ( 3월, 5월, 7월, 9월 11월, 12월 )
    • 건의 사항 수렴
    • 학생회 주축 자정활동 전개
      • - 학교 폭력 예방 캠페인 활동 : 3월, 9월
      • - 청소년 흡연 예방 캠페인 활동 : 5월
      • - 기타 다양한 캠페인 및 홍보 활동 : 년 중
  • 학기당 1회 이상 교장선생님과의 간담회 실시 ( 5월, 10월 )
  • 축제 등 다양한 학교 행사를 학생회 주도 기획 및 운영
    • 체육대회 : 5월
    • 효광축제 : 11월
    • 학생회장 선거 : 12월
    • 졸업식 : 2월
  • 학생 대표자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석, 학칙 개정에 참여
  • 다양한 동아리 활동 조직 및 자발적 참여 유도
기대 효과
  •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소양을 함양하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게 한다.
  • 학생들이 주관하는 학교 행사 활성화를 통해 참여를 통한 민주시민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 학교행사의 학생 중심 기획·운영을 통하여 공동체에 대한 주인의식·책임의식을 배양시키다.
  • 학교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게 하여 공동체 책임의식을 제고하게 한다.
  • 학교 자치 활동을 통해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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