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
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
배려하는 나 함께하는 우리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광주효광중학교
노력
중점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독서 이력쌓기

목적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독서활동의 생활화를 통해 학생들의 지적 수행 능력을 높이고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이 지속적인 독서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평생학습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운영 방침
  • 아침자율학습 시간에 사제동행 독서시간을 운영한다.
  • 학년별, 교과별로 추천도서를 선정하여 이를 토대로 자유롭게 독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 성한다.
  • 추천도서를 바탕으로 학년별 독서 논술 대회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 와 관심을 넓히고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 모든 학생들은 매월 정해진 독서 표현 활동 시간에 독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독 서 활동 파일에 내용을 누적한다.
  • 독서 활동 파일은 연 2회 국어과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 독서 포트폴리오 중 우수작의 전시, 관람을 통해 내실있는 활동지 작성을 돕고, 나아가 독서이력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한다.
  • 사제동행 독서동아리를 운영하여 독서활동을 통한 자기표현, 소통 및 공감능력 향상 등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 사서선생님이 알려주는 책이야기, 아름다운 글찾기 우수자 시상, 다독 학생 시상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체험활동을 강화한다.
  • 여러 교과의 도서관활용 수업을 권장하여 독서활동 환경을 조성하고 창의적이고 융 합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기른다.
추진 내용
노력중점 추진 내용 게시판 입니다.
활동
영역
세부 추진 계획 목표 실시시기 담당 예산 (민원)
1/4 1/4 1/4 1/4
독서 아침 독서 시간의 운영 연중 담임 세입 · 세출 예산서 참조
년별 권장도서 목록선정
(사회, 역사, 수학, 과학, 미술 및 기타인문학 관련교과선정)
1회 1 전교과
담당교사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 연중 김나영
아름다운 글찾기 우수자시상 1회 1 1 김나영
다독 학생 시상 1회 윤희영
독서 논술대회 우수자 시상 1회 1 1 윤희영
독서 동아리 운영 8회 2 2 2 2 윤희영
사서선생님이 알려주는 책이야기 8회 2 2 2 2 김나영
독서시간 운영 세부 계획
  • 활동 예시자료를 제시하여 독후활동에 대한 친근감 형성 및 호감도를 높인다.
  • 단, 획일적인 독후활동을 지양하며 학생의 주도적인 독후활동에 초점을 두고 실시한다.
  • 권장도서 이외에도 양서가 많으므로 학생들이 읽기를 희망할 때는 적극 수용한다.
  • 자유롭고 정숙한 가운데 학생주도적인 독후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분위기를 고취시킨다.
    • 운영 시간: 매주 화요일 - 금요일 아침 08:30∼08:45 독서 활동 및 독후 활동 실시
    • 학생 활동 예시
      • 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② 감상 내용을 만화로 그려보기
      • ③ 작품 속 인물과 인터뷰하기
      • ④ 감상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⑤ 감상 내용을 주장하기
      • ⑥ 독서퀴즈 만들기
      • ⑦ 개작하기(줄거리 이어쓰기, 주인공 바꿔보기 등)
      • ⑧ 독서카드 작성하기
      • ⑨ 감상 내용을 시로 표현하기
기대 효과
  • 항상 책을 가까이 두고 즐겁게 책 읽는 습관을 기른다.
  • 폭넓은 사고와 창조적인 능력을 기른다.
  • 독서표현 활동을 통해 올바른 비판과 토론 활동 능력을 기른다.
글자
크기
크게
기본
작게
top